교육 진학 상담 <4> 명문 대학 진학하기 위한 학년별 전략은 무었인가?

“세 살이면 이미 늦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녀교육은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는 것입니다.  “이민생할에서 남는 것은 잘 키운 자녀밖에 없다”는 말도 있습니다. 많은 이민 1세 부모님들의 꿈 중의 하나가 자녀를 미국 명문대학에 진학시키고, 자녀를 미국 주류사회의 지도자로 키우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본인은 “부모님과 학생들의 꿈을 실현시키는 교육”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1995년에 아이비 (Ivy) 학원을 창립했고, 약 23년간 많은 우수한 학생들을 가르쳐왔고, 수많은 부모님들에게 진학상담을 해왔습니다. 부모님께서 대학진학에 필요한 사항을 먼저 아시고, 자녀를 미리미리 잘 준비시켜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명문대학 진학하기 위한  학년별  전략은 무엇인가?” 에 관한 정보를 공개합니다. 자녀를 미국에 유학시키려는 한국에 계신 부모님들께도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자녀도 함께 읽을 수 있도록 일부 내용은 영어로 정리했습니다. 이 글은 미국 명문대학 진학에 관한 일반적인 상담이고, 학생 개인마다 학년별 전략은 다를 수 있습니다.

5/6/7 학년 학생

보통의 경우 5-6 학년 때 부터 학생마다 수준 차이가 생기게 됨으로 학생의 성적에 따라 분반 (placement) 하고, 교과과정 (curriculum)을 세분화하여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enrichment, accelerated, gifted or fast paced program 이라고 부르는 우등반에서 따로 (pullout) 더 배우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녀교육에 관심이 있고 우리 자녀가 공부에 재질이 있다고 믿는 부모님께서는, 자녀가 5-6 학년 때 부터 우등반에 들어가서 공부하도록 혹시라도 부족한 것이 있으면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등반 분반은 각 학군(school district)에서 매년 함으로 언제 어떤 기준으로 하는지 알아보시고, 귀자녀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최고의 학습 기회를 주기를 바랍니다.  8-9 학년이 되면 이미 늦을 수도 있습니다.

7-8 학년 때 부터 명문대학 진학 마스터 플랜을 준비하길 권합니다.  즉 자녀가 영어 수학 우등반에서 공부하는 것은 물론이고, 학생본인이 관심 있어하고 재능이 있는 과외활동 (activities) 이 무었인지 중학교 때 미리 찾아내어 5-6년 계획을 세우고, 9 학년 (고1) 학기 초 부터 본인이 적극적으로 그 activities 참여하고 성취한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8 학년 학생

9학년부터 우등반 (honors) 에서 공부하려면,  8학년에 있는 고등학교 과목 분반 (placement)  시험에서 좋은 점수 받아야 합니다.  시카고 서버브 지역 학군은 2016 년 부터 PSAT 8/9 (8/9 학년용 SAT 라고 생각하시면 됨) 시험을 가을에 치게하고 그 점수를 주로 사용하여 영어, 수학 과학반을 분반하게 됩니다.  2018에 있었던 8th grader고등학교 반편성 시험 (Placement Testing) 일정은 GBN은 9/4, GBS는 10/27 이었습니다.  참고로  고등학교 수학 과학 과목등에는 선수과목 (prerequisite) 조건이 있어서, 9 학년부터 우등반에 들어가야만 10 -12 학년에 우등반 및 AP class 에서 계속 공부 할 수 있는 경우가 많고, 그러면 어려운 과목에 도전하면서 열심히 공부 (rigorous coursework) 했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어서 명문대학 진학에 유리합니다.  예로 GBN  학군 Math curriculum sequence 는 다음과 같습니다: accelerated/gifted Algebra I in 7th – accelerated/gifted Geometry in 8th – honors Algebra II in 9th – honors Pre-Calculus in 10th – AP Calculus in 11 th  – AP Computer Science or AP Statistics in 12th grade.  9 학년이 된 후에 정신차리고 공부하려면 이미 늦을 수도 있습니다. 즉 8학년 때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Placements in 9th grade affect 10-11th grade coursework selection  seriously as most Math Science courses follow the rigid sequence (prerequisite) requirements.  Participate actively in your school and community activities and explore your interests during your 7-8th grades. Find what you like and stick with it.

 

9 학년 되는학생

어느 대학에 진학 할 것인지, 어떤 전공을 할 것인지를 생각 하면서, 고교 4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본인이 어려운 과목에 도전했고 열심히 공부 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도록, 많은 Honors/AP과목을 수강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 어떤 선수과목 (prerequisites)을 이수해야 하는지를 고려하여 수강 신청합니다.  학생자신이 좋아하고 타고난 재능이 있는 과외활동 (activities) 에 집중 해야합니다. 그리고, 과외활동에 오래 참여 했고 수상(award)등 업적(achievement)을 이루면 명문대학 진학에 도움이 됩니다.

Push yourself academically and take rigorous honors/AP courses if you can.

Participate actively in your school and community activities in which you are interested and talented. Your long-term commitment and achievement to an organization or activity is a good sign that you will be engaged in college as well.

 

부모님께서는 4년 계획을 세우시고, 서류 폴더 (folder) 만들어서 자녀가  이수한 과목 및 학점,  수상 경력 (awards), 특별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any volunteer work) 기록, SAT/ ACT/ SAT Subject Test/ AP Test시험 계획 일자 및 점수 등에 대한 기록을 정리해 보관합니다.

10, 11 학년 되는학생

대학에 조기 전형 (early action/early decision) 할 경우 11 학년 학교성적이 제일 중요한 심사 대상입니다. 그러므로, 10-11학년 학점 관리에 최선을 다해서 좋은 GPA 유지 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AP과목 등 어려운 과목을 수강하여 학문에 도전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높은 GPA를 받아 석차를 올리도록 최선을 다 하십시오. National Merit Scholarship 장학생을 선발하는 PSAT 시험이 10월 중순에 있으니, 이를 대비하여 PSAT/SAT/ACT 시험 공부를 주말에 틈틈히 시험칠 때까지 꾸준히 하기를 권합니다.

11학년에 친 PSAT 점수가 우수한 약 16,000 명이 Semifinalist가 됩니다. 그중에서 학교 성적이 우수한 미전국에서 약 7,500명이 (상위 0.5 %) 영예의 National Merit Scholarship award받게 되고, 이는 academic honors에 속하며 여러 대학에서 장학금 주겠다는 제의를 받을수도 있고 명문대학 진학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성적이 우수한 10학년 학생도 가을에 PSAT 시험을 경험삼아 꼭 쳐보기를 권합니다. 그러면 자신의 영어수학 수준을 미국 전국 학생 대비 상대적 평가 할 수 있고, 만약에 탑 1% (또는 5%) 안에 들지 못했으면, 아이비대학 등 명문대학 진학에 필요한 전략을 수정 보완 해야 합니다. In your 10th grade, take the PSAT in October and measure yourself on the national scale.

본 상담글이 부모님과 학생들이 꿈을 실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미국 명문대학 진학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원장 유병택 박사에게 문의 하십시요.

아이비 학원 (Ivy Education)  info@Chicagoivy.com;  1-847-962-1809

2019-09-11T18:34:06+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