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진학 상담 < 5 > 11 학년이 되는 학생

10-11학년에 학점 관리에 특히 최선을 다해서 좋은 GPA 유지해야 한다고 지난 상담글에서 이미 설명 했습니다. 가능하면 AP과목 등 어려운 과목을 수강하여 학문에 도전하고 있다 (taking rigorous coursework)는 것을 증명하고, 높은 GPA를 받아 석차를 올리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11 학년 가을-겨울에 실제 SAT/ACT 시험을 꼭 치길 권합니다. 더 높은 점수를 원할 경우, 주말에 계속해서 공부하는 동안에 (배운 것 잊기 전에) 실제 SAT/ACT 시험을 11 학년 5-6월 까지 2-3번 치기를 권합니다. 시험칠 날짜를 정한후 원서를 미리미리 (시험일 보다 5-6주 전에) 접수시키길 바랍니다.  즉 ACT 1-2번,  SAT 1-2번 치고, 대부분의 대학원서에는 SAT 또는 ACT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 하나를 보내면 됩니다.  SAT/ACT 시험은 서로 공통된 부분이 많고 점수를 서로 비교 (conversion)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SAT 1450-1480 은 ACT 33점,  SAT 1300-1320 은 ACT 28 점에 해당합니다. 제가 가르친 수백명의 학생들은 SAT 와 ACT 시험을 한번씩 미리 쳐 보고, 학생 자신의 “궁합”에 맞는 시험에 더 집중적으로 준비한 후에 그시험을 더쳐서 원하는 점수 받고 꿈의 대학에 진학하는 전략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10-11학년에  AP과목을 수강하면서 5월에  AP시험 치는 것은 당연하고, 동시에 해당 과목  SAT Subject Test도 5 월에 치길 강력히 권합니다.  즉 학교에서 배운 것 잊기전에 배우면서 동시에 두 시험 치면 효과가 좋습니다.  명문대학에서는 SAT Subject Test 2-3 과목 점수를 요구합니다.  결론적으로 시험치는 타이밍을 전략적으로 잘 선택해야 합니다.

Push yourself academically continuously by taking rigorous courses, such as AP classes, and study hard to earn the best grades. Take the SAT / ACT  in September/October if you feel you are ready.  11th grade spring : Take the SAT and/or ACT, AP exams. Take the SAT Subject Tests if their scores are required.

11학년 여름 방학

혹시 원하는 SAT ACT점수를 아직 못 받았으면, 11학년 여름 방학 기간에 아이비 (Ivy)에 등록하고 시험 공부하면서, 12 학년 되기 전에 가능한 원하는 시험점수 받기를 바랍니다.  여름 방학 동안에 시간이 날때 지원 원하는 대학리스트를 만들고 그 대학에 방문하여 college campus tour 하기를 권합니다. 진학 하려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사항 및 마감일 등을 미리 점검하십시요. 또한 대학진학 에세이 (admission essay/personal statement)도  방학 때 미리 써 놓기를 권합니다.  주의할 점은 5-6개 대학에 보낼 입학 원서를 작성하는 데 시간이 엄청나게 든다는 것입니다. 특히 에세이 쓰는데 드는 시간이 꽤 많이 들어가니, 미리  아이비 (Ivy) 에서 도움받으면서 독특하고 좋은 인상을 주는 (unique and impressive) 에세이 준비를 여름 방학 기간에 하길 권합니다.  즉 12 학년 되기 전에, 가능한 원하는 SAT/ACT/SAT Subject 시험점수를 획득하고, 대학진학 에세이도 미리미 준비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길 바랍니다.

Narrow down the list of colleges you are considering applying and find out admission requirements, deadlines, essay topics, and financial aid application.  Visit several college campuses of your choice and start to write your personal statements (admission essays) before you become a senior.

본 상담글이 부모님과 학생들이 꿈을 실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원장 유병택 박사  Copyright ©2019  by B. Brian Yu, Ph. D., Northwestern University

2019-09-11T18:35:0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