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별 명문대학 진학 전략 – 6/7/8/9 학년

Dr. Yu   Ivy 교육 칼럼:

명문대학 진학하기 위한  학년별  전략은 무엇인가?  <A>

“이민생할에서 남는 것은 잘 키운 자녀밖에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많은 한인이민 1세 부모님들의 꿈 중의 하나가 자녀를 미국 명문대학에 진학시키고, 자녀를 미국 주류사회의 지도자로 키우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필자는 미국대학에서 대학생/대학원생들을 가르쳤고, 1995년에 아이비 (Ivy) 학원을 창립하여, 약 25년간 많은 우수한 중고등 학생들을 가르쳐왔고, 수많은 부모님들에게 진학상담을 해왔습니다. 부모님께서 미국대학 진학에 필요한 사항을 먼저 아시고, 자녀를 미리미리 잘 준비시켜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교육칼럼을 씁니다. 이 글은 미국 명문대학 진학에 관한 일반적인 상담이고, 학생 개인마다 학년별 전략은 다를 수 있습니다.

5/6/7 학년 학생

보통의 경우 5-6 학년 때 부터 학생의 성적에 따라 분반 (placement) 하고, 교과과정 (curriculum)을 세분화하여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enrichment, accelerated, honors or gifted program 이라고 부르는 우등반에서 따로 (pullout) 더 배우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녀교육에 관심이 있고, 우리 자녀가 공부에 재질이 있다고 믿는 부모님께서는, 자녀가 5-6 학년 때 부터 우등반에 들어가서 공부하도록 부족한 것이 있으면 미리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등반 분반은 각 학군(school district)에서 매년 함으로 언제 어떤 기준으로 하는지 알아보시고, 자녀에게 우수반에서 더 잘 배울수 있는 기회를 주기를 바랍니다.  부모로서 사랑하는 자녀에게 해줄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8/9 학년이 되면 이미 늦을수도 있습니다.

시카고 교외 지역 유명 학군에서는 3-4학년 부터 MAP Test를 일년에 3번 치게 하여 학생들의 성적 향상을 측정하고, 이 점수가 우등반 편성의 중요한 근거 자료로 쓰여집니다. MAP (Measures of Academic Progress) Test 결과는 학년/나이 구별없이  학생의 학력 향상 (academic growth) 을 RIT scale 로 보여줍니다.  MAP Test 는 주로 영어 리딩 (Reading), 영어 작문 (Language Usage), 수학 등 세 과목을 평가합니다.   RIT scale (Rasch unIT)은 다른 학생과 비교한 상대평가 (Percentile)이고, 5 학년인 경우 상위 5% 안에 드는 gifted학생의RIT scale은 다음과 같습니다:  Math 234, English Reading 231,  English Language 228.  본인의 자녀에게 큰 꿈을 갖고 열심히 키우고 있는데, 자녀의 수학 점수가 220 이하에 있다면 더 늦기전에 부모님께서 분발하시길 권합니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의 경우, 보통 7 학년에 Honors Algebra 를 배우게 됩니다.  7 학년에 PreAlgebra 를 배우는 학생은 더 이상 수학이 뒤지지 않게, 부모님께서 자녀의 수학 기초 실력을 보강시켜 주시길 권합니다.  올 가을에 6/7학년이 되는 학생들은 이번 여름방학 기간에 수학 PreAlgebra및 영어 Reading and Language공부 시키길 권하며, 아이비 (Ivy) 는 오랜기간 많은 학생들에게 영어 수학 기초 실력을 쌓도록 도와 주고 있습니다.

7/8 학년 학생

자녀교육에 관심있는 부모님들께서는 7-8 학년 때 부터 명문대학 진학 마스터 플랜을 준비하길 권합니다.  즉 자녀가 영어 수학 우등반에서 공부하는 것은 물론이고, 학생 본인이 관심 있어하고 재능이있는 과외활동 (activities) 이 무엇인지 중학교 때 미리 찾아내어 5-6년 계획을 세우고, 9 학년 (고1) 학기 초 부터 본인이 적극적으로 그 activities 에 참여하고 성취한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명문사립대학에 진학할때 과외 활동평가가 신입생 선발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9학년 부터 우등반(Honors)에서 공부하려면, 8학년 가을 (9월-10월)에 있는 고등학교 분반 (placement)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도록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시카고 서버브 지역 학군은 2016 년 부터 PSAT 8/9 시험을그 점수를 주로 사용하여 영어, 수학, 과학반을 분반하게 됩니다. 수학문제는 주로 Pre-Algebra and Algebra 에서 출제되며, 영어 시험 문제는 독해 실력 (Evidence Based Reading) 과 영작 실력  (Writing and English Language)을 평가하는데 평소에 책을 많이 읽고 단어 공부 및 글쓰기 연습을 잘 했나 평가합니다.

내 자녀 (6/7/8 학년)의 학습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수학 Math: Go back to the basics and strengthen student’s foundation in PreAlgebra and Algebra.  모든 수학 및 과학 과목의 기초가 되는 Algebra는 매우 중요하며, 왜 수식 (equation) 을 세우는지 그리고 어떻게 응용문제 (story problem) 푸는지를 정확히 배워야 합니다.  아이비 (Ivy)는 4단계 학습법을 적용하여 수학 기초개념 이해 및 응용문제 풀이 요령까지 반복학습 시켜주고, 어려운 수학 문제 푸는 요령 (Dr. Yu’s Six-step Method)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영어 English: Read a variety of literature and build vocabulary.   다양한 글 (novels, articles in magazines and newspapers) 읽고 주제 찾기 및 단어 공부하고, 어려운 글 (challenging texts) 읽고 이해하는 습관을 갖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아이비 (Ivy)는 4단계 학습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영어실력 향상을 도와 줍니다.

9학년이 되는 학생

어느 대학에 진학 할 것인지, 어떤 전공을 할 것인지를 생각 하면서, 고교 4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본인이 어려운 과목 (rigorous courses)에 도전했고 열심히 공부 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도록, 많은 Honors/AP과목을 수강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 어떤 선수과목 (prerequisites)을 이수해야 하는지를 고려하여 수강 신청합니다.  학생자신이 좋아하고 타고난 재능이 있는 과외활동 (activities) 에 집중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과외활동에 오래 참여 했고 수상(award)등 업적(achievement)을 이루면 명문 사립대학에 진학할때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Push yourself academically and take rigorous honors/AP courses if you can.

Participate actively in your school and community activities in which you are interested and talented. Your long-term commitment and achievement to an organization or activity is a good sign that you will be engaged in college as well.

지난번 글에서 <명문 대학에서 어떤 학생을 어떻게 선발하는가?>를 상담해 드렸습니다.  이번 칼럼이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이 자녀를 미국 명문대학에 진학시키기 위한 학년별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0, 11, 12 학년이 되는학생을 위한 교육상담 글 <B>이 다음에 있습니다. 

 

영어 수학  학교성적  향상 및 미국 명문대학 진학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원장 유병택 박사 (Dr. Brian Yu) 에게 문의 하십시요.

본 상담글이 부모님과 학생들이 꿈을 실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847-962-1809

2021-06-03T21:51:3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