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별 명문 대학 진학 전략 – 10/11/12 학년

Dr. Yu   Ivy 교육 칼럼:

명문대학 진학하기 위한  학년별  전략은 무엇인가?  <B>

6/7/8/9학년 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이 자녀를 미국 명문대학에 진학시키기 위한 학년별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지난번 상담글<A>에 있습니다.

10, 11 학년이 되는학생

대학에 조기 전형 (early action/early decision) 할 경우 11 학년 학교성적이 제일 중요한 심사 대상입니다. 그러므로, 10-11학년 학점 관리에 최선을 다해서 좋은 GPA 를 유지 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AP과목 등 어려운 과목을 수강하여 학문에 도전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높은 GPA를 받아 석차를 올리도록 최선을 다 해야합니다.

Push yourself academically continuously by taking rigorous courses, such as AP classes, and study hard to earn the best grades.  National Merit Scholarship 장학생을 선발하는 PSAT 시험이 10월 중순에 있으니, 이를 대비하여 PSAT/SAT시험 공부를 주말에 틈틈히 시험칠 때까지 꾸준히 하기를 권합니다.

성적이 우수한 10학년 학생도 가을에 PSAT 시험을 경험삼아 꼭 쳐보기를 권합니다. 그러면 자신의 영어 수학 수준을 미국전국 학생 대비 상대적평가를 할 수 있고, 만약에 탑 1% (또는 5%) 안에 들지 못했으면, 아이비대학 등 명문대학 진학에 필요한 전략을 수정 보완 해야 합니다.  In your 10th grade, take the PSAT in October and measure yourself on the national scale.

11 학년 학생

11학년에 친 PSAT 점수가 우수한 34,000 학생이 Letter of Commendation 을 받게되고,  약 15,000 명이 Finalists 가 됩니다. 그중에서 학교 성적이 우수한 미전국에서 약 7,600명이 (상위 0.5 %) 영예의 National Merit Scholarship award를 받게 되고, 이는 academic honors에 속하며 여러 대학에서 장학금을 주겠다는 제의를  받을 수도 있고 명문대학 진학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아이비(Ivy)에서 공부했고 Merit Scholarship winner가 된 제 자녀의 경우를 예로 들면, 유명 주립대학에서 4 년간 학비와 기숙사비를 면제해 주겠다는 제안을 받기도 했습니다.

 

미국 명문 대학에서는 인성과 학교 성적이 우수한 신입생을 뽑기 위해서, 종합 평가 (holistic evaluation)하고, 일반적으로  학력 평가 (Academic strength and intellectual curiosity:  GPA,  coursework, SAT/ACT test scores) 가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그러므로, 10-11학년에 학점 관리에 특히 최선을 다해서 좋은 GPA 유지해야하고, 가능하면 AP과목 등 어려운 과목을 수강하여 학문에 도전하고 있다 (taking rigorous coursework)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고 이미 설명 했습니다.

시험준비가 되어있는 경우, 11 학년 가을-겨울에 실제 SAT/ACT 시험을 꼭 치길 권합니다. 더 높은 점수를 원할 경우, 주말에 계속해서 공부하는 동안에 (배운 것 잊기 전에) 실제 SAT/ACT 시험을 11 학년 5-6월 까지 2-3번 치기를 권합니다. 시험칠 날짜를 정한후 원서를 미리 (시험일 보다 5-6주 전에) 접수시키길 바랍니다.  즉 ACT 1-2번,  SAT 1-2번 치고, 대부분의 대학원서에는 SAT 또는 ACT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 하나를 보내면 됩니다.  SAT/ACT 시험 내용은 서로 공통된 부분이 많고 점수를 서로 비교 (conversion)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SAT 1450-1480 은 ACT 33점,  SAT 1300-1320 은 ACT 28 점에 해당합니다. 제가 가르친 수백명의 학생들은 SAT 와 ACT 시험을 한번씩 미리 쳐 보고, 학생 자신의 “궁합”에 맞는 시험에 더 집중적으로 준비한 후에 그시험을 더쳐서 원하는 점수 받고 꿈의 대학에 진학하는 전략을 성공적으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시험치는 시기도 중요한데, 11 학년 봄-여름에  SAT/ACT 시험을 쳐야 하며, 12 학년 가을에 치려고 하면 조급한 마음도 들고, 원서작성 및 에세이 쓰는데 바빠서 상당히 부담이 됩니다.  결론적으로SAT / ACT시험치는 타이밍을 전략적으로 잘 선택해야 합니다.

Take the SAT / ACT  in September/October if you feel you are ready.  11th grade spring : Take the SAT and/or ACT, AP exams.

11학년 여름 방학

혹시 원하는 SAT ACT점수를 아직 못 받았으면, 11학년 여름 방학 기간에 아이비 (Ivy)에 등록하고 경험 많은 유능한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면서 시험 공부하여서, 12 학년 되기 전에 가능한 원하는 시험점수 받기를 바랍니다.  여름 방학 동안에 시간이 날때 지원 원하는 대학리스트를 만들고 그 대학에 방문하여 college campus tour 하기를 권합니다. 진학 하려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사항 및 마감일 등을 미리 점검하고, 대학진학 에세이 (admission essay/personal statement)도  방학 때 미리 써 놓기를 권합니다.  주의할 점은 5-6개 대학에 보낼 입학 원서를 작성하는 데 시간이 엄청나게 든다는 것입니다. 특히 에세이 쓰는데 드는 시간이 꽤 많이 들어가니,  독특하고 좋은 인상을 주는 (unique and impressive) 에세이 준비를 여름 방학 기간에 하길 권합니다.  즉 12 학년 되기 전에, 원하는 SAT/ACT 시험 점수를 획득하고, 대학진학 에세이도 미리미 준비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길 바랍니다.

Narrow down the list of colleges you are considering applying and find out admission requirements, deadlines, essay topics, and financial aid application.  Visit several college campuses of your choice and start to write your personal statements (admission essays) before you become a senior.

12학년 되는 학생

Early decision/early action (조기 지원) 이나 rolling-basis admission을 원할 경우, 10월 15일 (또는 11월 1일)까지 원서를 제출하면 일찍 (11월 말 – 12월 중순) 입학 허가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regular decision (정시 지원)은 12월말 까지 원하는 대학에 입학 원서를 보내게 되는데, 준비가 되는 대로 최소 3-6 개 대학에 일찍 입학원서를 제출하기를 권합니다.

만약에 현재 보다 더 높은 SAT ACT 시험점수를 받기 원하는 경우, 12학년이 되었어도 부지런히 SAT/ACT를 공부하면서, 11월 초, 12월 초에 시험을 계속해서 치기를 권합니다.  중류 대학의 경우 1월 SAT 및 2월 ACT 시험점수도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기전형는 10월 테스트 점수까지 고려합니다).

Push yourself academically continuously. Complete applications and write your impressive essays. November 1 is an application deadline for early Action/Decision, and will consider October SAT / ACT test scores. December 31 is an application deadline for regular decision, and will consider December SAT / ACT test scores.

COVID-19 pandemic  영향으로  2020 년 봄-여가을에SAT 및 ACT 시험 취소 사건이 있었기에, 일부 대학에서는 2022 가을에 진학하는 학생 (2021 가을에 12학년)들을 대상으, SAT/ACT test-optional  policy 를 신입생 선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명문대학  입학 심사에서  과외 활동 기록 및  학교성적 GPA의 중요성은 더 높아집니다.  SAT/ACT test-optional 이라도, 좋은SAT/ACT  성적을 이미 받았거나, 앞으로 SAT/ACT  고득점 받아서  부족한 GPA 를 만회하고자 하는 학생은SAT/ACT 시험 준비 잘하여 고득점 받고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길 추천합니다.  특히 장학금에 지원할 경우는 거의다 SAT/ACT test-required (SAT/ACT 시험 점수 요구)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진학 원서를 쓸때, 과외 (체육/예술/사회봉사) 활동 하면서 무엇을 배웠고  이런 경험들이 학생 자신의 인격 성장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 지 (How have these community activities shaped you?) 를 에세이에 잘 표현 해야 합니다.

12학년 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학자금 지원서 작성은 학생의 일이 아니고 (재정상태를 정확히 알고 있는) 부모님의 일임을 명심하시고, 9월-10월초 중에 www.fafsa.ed.gov를 방문하여 학자금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챙기기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학자금 신청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니 미리미리 시작하십시오.

조기 지원의 경우 합격 통지서를 12월 중순에,  정시 지원의 경우에는 3월 말에 합격 통지서를 받게 되는데, 실제로 “조건부” 합격 통지서 입니다.  왜냐면 고등학교를 예정대로 졸업하고 마지막 학기 성적에도 문제가 없어야 최종 합격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12 학년에 수강 중인 모든 과목에서 좋은 성적 받아야 하고, AP과목은 예정대로 5월에 AP exams 쳐야 합니다.  Work hard all the way to graduation – senior year second semester grades can affect your scholarship eligibility, even admission status.

영어 수학  학교성적  향상 및 미국 명문대학 진학 (시험 준비, 에세이 작성 및 학자금 신청)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원장 유병택 박사 (Dr. Brian Yu) 에게 문의 하십시요. 본 상담글이 부모님과 학생들이 꿈을 실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847-962-1809

2021-06-03T21:44:35+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