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대학 진학 상담

명문 대학에서 어떤 학생들을 선발하는가?

What kinds of students do top universities want to accept?

미국에 사는 많은 한인 1세 부모님들은 자녀들이 원하는 미국 명문대학에 진학하고, 미국 주류사회에서  큰 꿈을 이루길 바라며 자식들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합니다.  중고등 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을 돕기 위해서 미국 명문대학 진학준비에 필요한 중요한 내용을  지면으로 상담해 드립니다.

저자 본인은 미국 명문 사립대 및 주립대학에서 강의 했고,  20여년간 약 2,000명의 중고등 학생들을 지도하며 수백명을 명문 대학에 진학 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상담글을 씁니다.  대학진학은 자녀 인생에서 중요한 교차로인데, 학부님 과 학생들이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여, 아무쪼록 귀댁의 자녀들이 원하는 명문대학에 진학하고, 부모님과 학생들이 꿈을 실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명문 대학에서 어떤 학생을 어떻게 선발하는지를 알면, 미국 명문대학 진학 전략을 세워서 미리미리 준비 할 수 있습니다.  대학 교육의 목적은 인성/교양 교육 (fostering personal and intellectual growth) 과 전공 교육 (preparing for a professional career) 입니다.  그러므로, 미국 명문 대학 입학사정관들은 인성과 학교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뽑기 위해서, 총체적인 평가 (holistic admissions consideration as a whole person) 를 하는데, 일반적으로 다음 세 분야에 대한 자료를 제출 하도록 요구합니다.

  1. Academic strength and intellectual curiosity: High school coursework (GPA, Honors/AP), SAT/ACT test scores; in-progress courses
  2. Community involvement and leadership: extracurricular activities, achievements/awards
  3. Personal characteristics: recommendations from a counselor and teachers, personal statement

위 세 분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Academic strength and intellectual curiosity

     고등학교 성적, SAT or ACT  수능시험  점수; 학문에 대한 호기심

고등학교 성적은 가장 중요한 사항이며, 단순히 좋은 학점 (GPA: 내신 성적) 만 보지 않고, Honors/AP과목 등 어려운 과목 (rigorous coursework) 을 선택하고 도전하였는가 (Have you ever challenged yourself?)도 봅니다.   9학년 진학 할때 부터  Honors과목을 수강해야  함으로, 6-7 학년 때 부터 영어 수학 기초를 확실히 쌓고8 학년에 있는  placement test (PSAT 8/9 등 반편성 시험) 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합니다.  11-12 학년 때는 가능한 많은 AP과목 수강하여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대학 진학 수능시험인 SAT and/or ACT 점수가 높아야 함은 자명합니다.  왜냐하면, 고등학교간에 수준차이도 있고, Standardized test scores 는 쉽게 비교 (전국 학생 대비 상대 평가)가 됨으로 가능한 고득점 받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특히 명심해야 할 사항은, 똑같은 명문대학에 지원했을때, 아시안 학생들 (Korean American students포함)의SAT or ACT 점수는 백인 학생들의 점수보다 훨씬 더 높아야 입학 가능하다는 현실입니다.

혹시 9-10 학년때 학점을 망쳤을 경우에도, SAT또는 ACT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게 되면, 본인이 학습 능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 할 수도 있습니다.  시험치는 시기도 중요한데, 11 학년 봄에 SAT/ACT 등 필요한 시험을 치는 것이 좋고, 12 학년 가을에 치려고 하면 조급한 마음도 들고, 원서작성 및 에세이 쓰는데 바빠서 상당히 부담이 됩니다.  10학년이 끝나는 봄/여름 부터  SAT/ACT/PSAT 공부를 시작 하여,  11학년 10월에  PSAT시험 치고  11 학년 가을에  SAT/ACT 시험에서 원하는 높은 점수를 받으면 아주 좋은 college roadmap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학에서 공부 하고 싶은 특정 전공에 대한 열정 과 호기심이 (passion and enthusiasm in certain subjects or career) 있으면, 그런 내용을 에세이에 잘 표현 해야 합니다 (Discuss your interest in the major you have selected in your personal statement)

  1. Community involvement and leadership

    과외 활동 기록, 사회봉사 경험 또는 지도력

학생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 (가족, 학교, 교회, 봉사/예술 단체 등)에서 어떤 경험 과 역활을 했는지를 봅니다.  체육/예술 과외 활동 (extracurricular activities)을 통해서, 학생 본인이  재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데, 과외 활동은 양 보다 질에 우선을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스포츠팀에서 운동을 잘하여 대표 선수로 출전 하여 state championship 상을 받았다면 이는 큰 업적 (achievement) 입니다.  또는 학교 sport team or club에서  captain or president 등으로 지도력을 발휘 했으면 입학 사정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높은 점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1.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Essay 카운슬러/선생님 추천서;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 성장 배경, 공부에 대한 열정 등을 보여주는 에세이

대학에서는 학교 성적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성장 배경 (특히 어려운 시련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성장) 을 가진 학생을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어떻게 자랐는지 또는 어떤 독특한 경험이 있얶는지, 특정한 일에 열정을 갖고 추구해 왔는지, 사회에 나가 어떤일을 하고 싶은지 (What kind of person are you now and  will be in the future?)등을  에세이 (personal statement/admissions essay)에 잘 표현 해야 합니다.   또한, 체육/예술/사회봉사 활동 하면서 무엇을 배웠고,  이런 경험들이 내 인격 성장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 지 (How have these community activities shaped you?) 를 에세이에 잘 표현 해야 합니다.

추천서는 가능한 한 11학년 때 본인을 가르쳤고 자신을 좋아 했던 선생님을 찿아 가서 미리미리 부탁해야 합니다.  그 과목 공부를 잘 했어야 했던 것은 물론이고, 그 선생님이 학생본인의 인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서  well rounded and exceptional student 라고 추천을 하면 아주 좋습니다.

각대학 마다 신입생 선발기준은 다릅니다.  명문 사립대의 경우는 부모님이 동문이거나 거액의 기부금을 낸 사람의 자녀에게 입학혜택을 주는 legacy제도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립대학의 경우는 숫자로 쉽게 비교 할 수 있는  SAT/ACT점수 및 학교 성적 (GPA) 등이 합격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저희 아이비 교육 학원은 명문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SAT 1500점 이상, ACT 33점 이상 고득점을 목표로, 1:1 개인지도 또는 소그룹 (2-3명) 으로 강의 합니다.

경쟁이 심한 최고명문대학에 진학하려는 아시안 학생들은, SAT ACT 시험에서 만점 (ACT 36, SAT 1800) 또는 거의 만점 받아야 하고, 눈에 뜨이는 과외활동 기록을 보유해야 합니다.  학생 본인이 좋아하고 타고난 재능이 있는 분야를 미리 선택하여,  6-7 학년 때부터 미리미리 과외 활동을 시작하길 권합니다.

본 상담글은 미국대학에 진학에 관한 일반적인 정보이며, 학생 개인마다 진학 준비 계획 (college roadmap) 은 다르고, 또한 각 대학마다 입학 사정 기준 (admissions policy)은 다를수 있고, 매년 바뀔 수도 있습니다. 본 상담글이 부모님과 학생들이 꿈을 실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미국 명문대학 진학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원장 유병택 (Brian Yu) 박사에게 문의 하십시요.   College Board 에 등록 된 아이비 교육 학원 (Chicago Ivy Education) 은 Northbrook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락은  info@ChicagoIvy.com  또는1-847-962-1809 로 전화 주십시요.

2022-01-19T21:52:01+00:00